[노래 잘하는 방법] 노래 TIP -2. 호흡


노래 잘하는 팁 -.2 호흡


 



소리를 음성으로 바꾸는데는 여러면으로 준비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적당히 단단한 근육, 이물끼가 없는 두장의 성대, 공기를 잘 왕복 시키는 폐장, 잘 울리는 공명기관, 이 전부를 발성기라 하자. 이발성기들은 매우 건전 해야 한다는 절대적 조건이 붙어 있다. 부연하자면 이들 발성기와 조화를 이룬 체격, 감수성이 예민한 청각기, 또 구태여 포함을 시킨다면 음발생 당시의 환경등으로 말 할 수 있다. 




 우리는 상대방의 소리를 듣고 일반적으로 알수 있는 일들이 많다. 수화기속의 금방 잠에서 깬소리, 감기 걸린 목소리, 자신 있는 소리, 거짓말 하는 소리, 배고픈 소리, 목이 마른 소리, 등 큰 전문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알 수 있는 것이다. 




 인간의 호흡수는 성인일 경우 1분간 약16회정도 청소년(15. 6세)경우 20회, 아이(5, 6세)일 경우 26회정도 라고 한다. 그래서 어린이들을 발성지도 할 때는 곡의 선택에 있어서 호흡수가 2할정도 많다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 주위에서 보면 이런 상식적인 측면을 무시 하는 지휘자를 계속 보고 있다. 그리고 여성 남성을 따져야 한다. 대체로 남성이 호흡량이 많다. 그것은 여성은 주로 흉식호흡을 하기때문이다. 임신때 복식호흡이 곤란 하므로 조물주가 아예 그렇게 만들었다고 한다. 실지로 노래 할때보면 여자는 어깨가 많이 덜석이고, 남자는 훨신 적게 덜석인다. 




 호흡수에 다라 곡을 선택 한다. 그것이 무었이냐는 질문을 받았다. 평상시의 호흡은 규칙적이다. 그러나 발성시에는 그렇지 않다. 노래를 한 프레이즈 할려면 몇십배의 호홉량이 필요하고 또 매우 불ㄹ규칙덕이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많이 사용하므로 조금뒤에는 고통 스러워진다.  그러므로 늘 연습이 필요하다. 어떤 갑작스런 노동이나 평생 처음 하는 단순 반복적인 일을 해보면 처음에는 괜찮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고통을 호소한다. 그러나 단련된 사람은 곧 잘 한다. 이것과 똑 같다. 그러므로 이런 여러가지 사항을 참고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신경작용이다. 신경이 냉정한 경우는 호흡도 질서 정연해지며 호흡이라는 작업을 의식하지 못한다. 그러나 흥분을 한다든지, 깜짝 놀란다든지, 특별한 체력을 쓴다든지 하면, 순간적으로 호흡이 정지한다든지 빨라진다든지 한다. 노래를 할때 약간의 흥분은 호흡에좋은 쪽으로 이어질 수 있으나 정도 이상의 긴장은 호흡 불규칙의 폭이 크므로 발성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 한다. 그러므로 노래를 망치는 것은 뻔한 일이다.  많은 연주회장에서 너무 흥분한 나머지 평소에는 잘하던 곡을 망치는 수많은 연주자를 보았습니다. 연개해서 생각을 하면 자신감이 중요하며 지도하는 성악 교사는 생소리 지르는 제자를 너무 책망 할 필요가 없다. 칭찬이 최고의 스승이다 라는 말이 여기에도 통한다고나 할까. 




 연습은 공기를 양것 들이마셨다가 조금식 조금식 밖으로 내는것이다. 물론 매일,  공기를들이마실때 명치를 앞으로 내미는 것을 있지말것이며, 여러 종류가 있다. 주의에 전공한 사람이 있다면 금방 도움을 줄 것입니다. 





출처 :I Love Soccer (축구동영상)  글쓴이 : 쿵치기박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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