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 세상을 이름 없는 사람으로 살았다


나는 이 세상을 이름 없는 사람으로 살았다

나이 70에 새 인생을 시작했다

출처 : 1boon(책 끝을 접다)

https://1boon.kakao.com/dogear/163


[대체 텍스트]

어려서 몰래 공민학교에 갔다가

친정어머니는 여자가 무슨 공부냐고

호미를 들고 쫓아와서 그만뒀다.

학교는 아들만 다니는 거라고.


학교 가고 싶은 생각이 들 때마다

뒷산 바위에 앉아 엉엉 울었다.

우는 나에게 어머니는 매를 들었다.


조금 더 커서는

글을 쓸 줄 모르고 읽을 줄 모르니

버스를 탈 때에도 사람들에게 물어 물어 타고

간판에 적힌 이름 하나 알지 못했다.


사람들은 "그것도 모르냐"고 핀잔을 주었다.

나가면 수많은 글자와 숫자가 보였지만

눈길을 돌리고 고개를 돌리고 살았다.


결혼해서는

남편은 내가 못 배운 것을 알고

성질만 나면 날 보고 은행에 가서 

돈을 찾아오라고 시켰다.


그러면 나는 은행에 가서 땀을 쩔쩔 흘리며

2시간 동안 헤매다 빈손으로 돌아왔다.

글 모르는 죄로 남편에게 대들지도 못하고

울기만 하며 평생을 보냈다.


까막눈으로 결혼해

시부모님 아홉 식구

시어머니 병수발 10년

시아버지 병수발 또 10년...


할머니가 되어서는

손주가 "할머니, 동화책 읽어 주세요."하니

그 작은 동화책이

그렇게 무서울 수가 없었다.


일평생 그런 사람으로

살아가는 것인 줄 알고 있었는데


이제 내 나이 칠순에

한글 공부를 하게 되었다.


서명도 못 하냐고 무시하던 택배 아저씨도

이름도 못 쓰냐고 눈 흘기던 은행 아가씨도

이제는 무섭지 않다.


손도 굳고 귀도 어둡지만

글씨가 삐툴빼툴 못나도 부끄럽지 않다.


배우고 익히니

이제 연필 끝에서 시가 나온다.

그동안 못 배운 한이 시가 되어

꽃으로 피어난다.


좀 늦으면 어떻고

더디 가면 어떠니?

칠순에 시작한 한글공부

이만하면 훌륭하지.


*본 콘텐츠는

시집 <엄마의 꽃시>에 수록된

할머니들의 시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평생을 까막눈으로 살다가

뒤늦게 한글을 배우신 할머니들의 시를 엮은 책,

<엄마의 꽃시> 입니다.


이 책은 '전국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서

수상한 분들의 작품 중 100편을

김용택 시인이 엮어 만들었는데요.


시를 쓴 할머니들은

이제 겨우 글눈이 트여 맞춤법도 정확하지 않지만,

시가 전하는 울림은

책을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느낄 수 있었고


각각의 시 한 편 마다 정성스레 답을 적은 

김용택 시인의 글에서도

따뜻함이 느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책에 실린 시 한 편을

소개해 드립니다.


내 인생의 시작/임화자

어린 시절 글을 못 배운 나는

이 세상에 이름 없는 사람으로 살았다.


나는 이양복 씨 아내다

나는 상현이 엄마다

나는 유림이 할머니다

나는 지경집 며느리다


일평생 그런 사람으로

살아가는 것인 줄 알고 있었는대

강릉시 문화센터에 공부하러 다니면서

알게 되었다


선생님이 내 이름 불러주고

친구들이 내 이름 불러주고

출석부에 내 손으로 이름을 쓰니

나도 이름 있는 사람이 되었다


아름다운 내 이름을 찾았다

내 나이 70에 새 인생을 시작했다


Created by 책끝을접다 | Sponsored by 마음서재

책보러가기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