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별 책 읽는 요령 :: 장르별 독서방법


사람마다 독서의 취향은 다릅니다. 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은 소설만 좋아하는 편독의 경향이 있을 것이고, 만화를 좋아하는 사람은 만화만 즐겨봅니다. 

 

재미있고 즐겁게 책을 골고루 읽는 방법은 현실적으로 없습니다. 편독을 하지 않도록 여러 장르를 읽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겠지만 쉽지 않기에, 장르별로 읽는 것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첫째, 동화나 소설은 책 속의 등장인물부터 파악합니다. 주인공의 성격은 어떤지, 이야기의 흐름은 어떻게 전개되고 어떻게 끝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책의 내용을 파악하여, 동화(소설)가 나에게 주는 감동은 어떤지, 나의 생활에 어떤 점에서 깨우침을 주는지를 느끼면서 읽도록 합니다. 

 



둘째, 위인전은 전기의 주인공을 시간순으로 파악합니다. 어렸을 때의 생활은 어떤지, 어떤 고생과 어려움을 참고 견디며 언제, 어디에서, 어떤 일을 하여 업적을 남겼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리고, 위인전의 주인공이 왜 지금까지 존경을 받게 되었는지, 그 인물이 살았을 때와 오늘날을 비교해 보면서 오늘날 우리들은 어떤 점을 본받아야 하는지를 느끼도록 보충자료와 병행해서 읽도록 합니다. 

 



셋째, 과학책은 책을 읽고 새로 알게 된 사실을 기록합니다. 과학책을 읽고 지금까지 모르고 있던 새로운 사실이나 지식을 깨달은 점은 무엇인지, 그래프나 표들을 참고하여 스스로 표를 만들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과학의 발전 과정을 통하여 사람이 살아온 모습을 파악하여, 과학이 어떤 과정으로 발전했는지, 과학의 발달은 사람들의 생활을 어떻게 변화 시켰는지를 파악하면서 읽도록 합니다. 

 



넷째, 고전은 이야기에 대한 대충의 줄거리를 찾아서 지은이가 어째서 이러한 짜임을 선택했으며 왜 그런 인물을 등장시켰는지를 살펴봅니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 생활과 특별히 다른 점은 무엇이며 결국 무엇을 생각하며 주장하고자 쓴 이야기인가를 파악하도록 노력하면서 읽도록 합니다.


출처 : 리드인

728x90